김준우대표 전북 방문 공약
지방대 무상교육-공공의대
소상공인 과감한 부채 탕감
"사랑받는 진보정당 만들것"

14일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가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14일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가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는 14일 “전북 도민의 삶을 개선하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전략으로 새만금 사업의 대전환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만금 사업은 천혜의 갯벌을 파괴하면서 기후재난을 앞당기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상임대표는 “건국 이래 최대 규모의 토건 사업이라 불리는 이 사업에 막대한 예산과 시간이 들어갔지만 전북 도민은 이로 인한 발전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며 “전체 예산의 70%가 20개 토건 기업에 돌아갔다는 사실에서 보이듯, 새만금의 최대 수혜자는 도민이 아니라 토건 기업”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뻔한 토건 사업과 이벤트성 행사 유치만으로는 지역을 살릴 수 없다”며 “도민에게 이익이 되고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사업으로, 또 갯벌과 생태계를 복원하는 방향으로의 대전환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주민의 삶을 개선하는 지역 공약도 내놨다.

김 상임대표는 “지역 소멸에 대응하는 전략으로 지방대 무상 교육을 추진해 지역발전의 동력을 살리고 새로운 경쟁력을 만들겠다”며 “의대 증원 문제로 촉발된 의료 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 공공의대와 공공의료원 설립을 통해 지역 인프라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무상 대중교육 정책으로 도민의 발걸음을 가볍게 해주고 탄소 배출도 줄이겠다”며 “단순 저리 대출 수준에 그치지 않고 자영업자, 소상공인 살리기 정책을 넘어서는 과감한 부채 탕감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상임대표는 “전북 도민은 지난 총선에서 당시 정의당에 12.1%의 정당 득표율을 보여줬고 전북의 제1야당 역할도 맡겨줬다”며 “한국 사회의 새로운 상식을 만드는 정책과 노선으로 다시 사랑받는 진보정당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앞서 김 상임대표를 비롯한 녹색정의당 전북 방문단은 이날 오전 새만금개발청 앞에서 ‘제12차 전북 현장 상무위원회’를 열고 “독자적 진보 정치의 기치와 한국 사회의 새로운 상식을 만들어갈 선명한 정책과 노선으로 총선에 임하겠다”며 도민의 지지와 응원을 당부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