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전북지부 교육당국비판

전교조 전북지부는 “전교조가 늘봄학교 행정업무를 교사가 하는 학교는 89.2%라고 주장했으나, 이는 기간제 교원이 포함된 수치다”라는 교육부 발언에 대해 기간제 교사를 차별하는 행태라고 15일 비판했다.

이날 전북지부는 성명서를 통해 “늘봄과 같은 신규 정책으로 생겨나는 행정업무를 부과하기 위해 기간제교사를 채용한다는 발상 자체가 교사 지위를 손상시킨다”라면서 초등 자격증이 있는 교사 수급이 어렵다는 이유로 중증 자격증을 소유한 기간제 교사를 채용하고, 경력의 80%만 인정하는 등 기본적인 호봉 승급에서도 손해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들은 학교 현장에서 기간제교사에 대한 각종 차별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들이 업무분장 논의 단계에 참여하지 못한 채 정규교원들이 기피한 고난도 업무를 떠맡는 일이 잦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전북지부는 본래 교사 업무가 아닌 ‘방과후학교’, ‘돌봄 업무’ 수행 등을 기간제 채용 조건으로 내걸고, 정규 교원의 방학 중 근무지 밖 연수를 보장하기 위해 기간제 교사에게 방학 중 학교 근무를 떠넘기는 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학교는 기간제라는 이유로 책상 및 업무용 컴퓨터 배정도 하지 않았다”고 발언했다.

이외에도 전북지부는 연가일수에서 경력 불인정, 호봉승급 및 성과급 산정 불이익, 휴직 교원 조기 복직으로 인한 계약 해지 등 기간제 교사들이 여러 영역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을 향해 “전수조사를 진행, 기간제 교사에게 불합리한 업무를 강요하는 계약과 더불어 각종 갑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소속 학교들을 지도·감독하라”고 촉구했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