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당원 70% 경선 지지 호소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당내 경선에서 조수진 변호사와 맞붙게 된 박용진 의원이 18일 오후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당내 경선에서 조수진 변호사와 맞붙게 된 박용진 의원이 18일 오후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당내 경선에서 조수진 변호사와 맞붙는 박용진 의원은 18일 “전북 전주에서 강북을 후보를 뽑아달라고 호소하는 이 상황이 (스스로도) 기가 막힌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것이) 제가 마주한 우리 당 경선의 불공정한 현실이고, 이는 우리 당 지도부의 부당함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거짓 사과’ 논란을 부른 정봉주 전 의원의 공천을 철회하고 박 의원과 조 변호사의 양자 경선을 통해 강북을 후보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박 의원은 “경선 절차에 하자가 생긴 만큼 전략 선거구로 지정해서는 안 된다”며 반발해 왔다.

박 의원은 “경선의 불공정과 '박용진 찍어내기'가 어떻게 비칠지 다 짐작하리라고 생각한다”며 “당헌.당규에도 없고 전례도 없는 형식으로 다시 경선을 치르라고 하는데, 왜 이렇게까지 해야 하는가”라고 되물었다.

그는 “그런데도 이 정체를 알 수 없는 룰의 경선에 나선 것은 민주당을 사랑하기 때문”이라며 “당내 경쟁에서도 우리 민주당이 늘 주장해 온 '원칙과 공정'이 살아있음을 보여달라고 고향에서 호소하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강북을 경선은 전국 권리당원 70%•강북을 권리당원 30%를 합하는 온라인 투표 방식으로, 18∼19일 이틀간 치러진다. 박 의원은 현역 의원 하위 평가 10%에 들어 경선 득표의 30% 감산 페널티를, 조 변호사는 여성 신인 가산점 최대 25%를 적용받게 됐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