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천,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전북배제 비판 재배치 가능성

19일 정운천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전북자치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미래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에 전북 출신이 제외된 것을 두고 비판했다.
19일 정운천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전북자치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미래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에 전북 출신이 제외된 것을 두고 비판했다.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이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에 전북 정치권 인사가 포함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전국 정당으로 가는 길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19일 전북자치도의회 브리핑룸에서 “호남이라는 보수의 불모지에서 헌신해 온 호남에 기반을 둔 정치인들의 배제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취약지역 인재육성 비례대표 국회의원 우선추천제도는 제가 국민통합위원장으로 있을 때 만들어졌다”며 “호남 인재를 육성하고 호남 유권자들에게 우리 당의 확고한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힘들게 이뤄낸 제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제도는 당 소속 국회의원 85명의 동의를 받아 비대위 의결을 거쳐 상임전국위원회 의결로 결정된 사항”이라며 “현재 전북에 출마한 국민의힘 후보자들 모두가 출마 포기까지 고민하고 있는 만큼 당 지도부에서 하루빨리 바로잡아주시길 요청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는 전날 비례대표 명단을 발표한 후 ‘호남 홀대’논란에 휩싸였다.

국민의힘의 당규에는 비례대표 당선권에 호남 인사를 25% 우선 추천하는 내용이 담겨 있어 호남 인사 5명이 20위 이내에 배치될 것으로 전망됐지만, 결과는 크게 달랐기 때문이다.

당선 안정권인 20번 안에 포함된 호남 인사는 여수 출신으로 여성 최초 육군소장 출신인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과 순천 출신인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 등 2명 뿐이다.

조배숙 전 전북도당위원장과 허남주 전 전주갑 당협위원장, 정선화 전주병 당협위원장 등 전북 인사는 아예 명단에 포함되지도 않았다.

광주 전 시당위원장은 어제 “이번 공천에서 광주는 완전히 배제됐다”며 비례대표 후보를 사퇴했고, 조 전 도당위원장은 “공식적으로 순번 재배치를 요구할 것”이라고 했다. 

친윤계 핵심으로 분류되는 이철규 국민의힘 영입인재위원장은 “호남이라는 험지에서 보수의 기치를 들고 헌신해 온 호남에 기반을 둔 정치인들의 배제와 후순위 배치도 실망의 크기가 작지 않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커지자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비례대표 명단 재배치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장 사무총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 출근길에서 기자들을 만나 “신청한 분들 중에 그리고 후순위에 있는 분들 중에 고려할 부분이 있는지 다시 살펴보겠다”고 밝혀, 향후 전북 정치권 인사가 포함될 지 주목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