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산업단지 발전협의회
회원사초청 간담회 애로청취
전력시설건설-근로여건개선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경안)은 19일 ‘새만금산업단지 발전협의회’ 회원사를 초청, 기업 간담회를 개최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새만금산업단지 발전협의회는 새만금산단 발전을 위해 2021년 출범한 자발적 입주기업 협의체로서 현재 22개 사로 구성돼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새만금산업단지 발전협의회 회장사인 OCI SE 등 20여 개 기업이 참석해 새만금사업 추진 현황과 기업 운영상의 건의 사항 등을 공유했다.

기업 대표들은 △공급 기반시설(폐수, 전력 등) 확충 △기업 수요를 반영한 통근버스 노선 운행 △문화.체육시설 공간 마련 △출.퇴근 차량정체 개선을 요청했다.

이에대해 새만금개발청은 “기업들이 현장에서 겪는 불편이 해결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밀착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이차전지 소재기업 지원을 위한 공동 방류관로의 설계를 연내 완료한 후 본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며, 산업부와 한전 등 관계기관과 지속 협의하여 변전소 등 전력 시설을 적기에 건설해 나갈 계획이다.

또 산단 통근버스는 기업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한 7개 노선을 4월부터 운행하고, 산단 내 건립 예정인 ‘가칭기업성장센터’에는 문화.스포츠 공간을 마련하여 산단 근로여건 개선에도 나서기로 했다.

출.퇴근 시간대 발생하는 차량정체 해소를 위해 군산시.군산경찰서 등과 협력해 옥녀교차로 주변 10여 개 교차로 신호주기 조정과 향후 실시간 신호제어 시스템 도입 등 차량정체를 지속해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올해는 ‘확실한 기업지원으로 도약하는 새만금’이 목표"라면서 "기업인 여러분들께서 새만금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