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 사태에 이어 최근 도내 의과대 교수들까지 집단 사직 의사를 밝혀 환자들의 불안감이 깊어만 가고 있다.

전북대 의과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9일 오후 교수 전체회의를 갖고 ‘전국의과대학 교수 비대위’의 결정에 함께 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전국 비대위는 오는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전북대 비대위는 정부가 전공의 등에 대한 특별한 보호 대책을 제시하지 못할 경우 전국 비대위 결정대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뜻을 모으기로 했다.

교수들이 각자 자율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

원광대 의대 교수들 역시 집단사직서 제출에 동참키로 했다.

원광대 역시 구체적인 사직서 제출 시기나 방법 등에 대해선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원대 의대 비대위측은 전국 비대위 회의 결과와 같다는 입장.

다만 제출 시기는 전체 교수들과 추가적 논의를 통해 이뤄질 예정이라는 것.

앞서 전북대 의과대학 및 전북대병원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2.4%가 '사태 해결을 위한 정부와 대학 측의 조치가 없을 경우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응답한 바 있다.

원광대 의대 교수들도 전체 인원의 97%에 달하는 99명이 ‘사직서 제출 등 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답한 바 있다.

이처럼 도내 의과대학 교수들이 집단으로 사직서 제출이 가시화 되면서 이를 지켜보던 내원 환자들과 보호자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자칫 제 때 진료나 수술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내고 근무현장을 이탈한 지 한 달이 넘은 가운데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의 집단 사직 또한 가시화하면서 의료 현장의 혼선이 지속하고 있다.

또 도내 의과대학 의대생들도 휴학계를 낸 채 여전히 수업 거부 등 집단행동을 이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정부와 의료계가 강대강의 첨예한 입장차를 고수하고 있어 애꿋은 환자들만 피해를 보진 않을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병원 역시 의료공백 장기화로 경영난이 심화되고 있어 지자체까지 나서고 있다.

전북자치도는 재난관리기금 8억원을 우선 투입하는 등 3개 지방의료원을 중심으로 연장진료 등을 실시한다고 밝히고 있지만 의료공백 장기화에 따른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뒤따를 뿐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