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집단행동이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대학교가 의대 정원 증원과 더불어 ‘의대 인프라 대폭 확충’을 주창하고 나섰다.

양오봉 전북대 총장은 142→200명으로 의대 증원 규모가 발표된 20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학생들에 대한 양질의 교육, 그리고 인프라 확충을 약속하고 나섰다.

아울러 으대 증원에 따라 학생들의 교육여건이 악화하지 않도록 정부 차원의 전폭적 지원을 요청했다.

그는 특히 지역 의료 사각지대 해소와 지역 의료 서비스 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정부의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총장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는 전국 평균 2.22명인데, 전북은 2.09명으로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면서 의료 사각지역에 속한 주민이 전주나 빅5 병원으로 향하는 사례가 적지 않은 만큼, 지역 의료서비스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2027년 전북대 군산분원이 완공되는데, 여기에는 최소 120명의 의사가 필요해 인원 확보가 절실하다”면서 인근의 군산·남원·진안 공공의료원 또한 의사 정원 92명 중 68명밖에 고용하지 못해 증원이 필요하다는 뜻을 남겼다.

집단행동을 이어가고 있는 의대생과 전공의, 그리고 교수진을 향한 호소도 이어졌다.

양 총장은 “의대생들은 하루속히 강의실로 돌아와 참의료인의 꿈을 키우고, 전공의는 병원으로 돌아와 환자의 곁을 지켜달라”면서 “교수진은 제자들이 수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적극 지도하고, 의료 현장의 안정화될 수 있도록 중심을 잡아달라”고 발언했다.

그는 정원 증원에 따른 교육 여건 개선, 시설 확충 및 교수 증원, 필수 의료 인력에 대한 획기적인 지원책 마련 등을 약속했다.

양 총장은 이번 증원 규모에 대해 “아쉬운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200명이라는 의대 정원을 보유한 곳은 전북대를 비롯한 일부 주요 거점대밖에 없다”면서 이를 기반으로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대 의대 및 병원 비상대책위원회는 양 총장의 기자회견 직전 대학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증원 전면 철회와 정책 재검토를 요구했다.

의대 정원 증원이 불가피하다는 학교측과 의사·교수의 의견을 무시한 일방적 증원이 과연 양질의 의학교육이 이뤄질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는 입장도 없지 않다.

정부 정책과 큰 괘를 맞추는 것도 좋지만 학내 구성원의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 역시 중요한 요소가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