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의원 시정질문

전주보건소 청사협소 등 지적

전주시 일부 현안사업들의 사업추진 부지 확보가 시급해 행정의 발빠른 대책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주시의회 이남숙 의원(동서학,서서학,평화1·2동)은 지난 22일 열린 시정질문 자리에서 “국가 예산이나 공모사업을 유치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부지 확보 여부이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일예로 “거점형 대형놀이터의 경우 부지 선정에 어려움을 겪다 겨우 덕진구만 양묘장 내에 부지를 확보했으나 이는 버스 회차지와 겹치는 등 아이들의 안전이 우려되는 문제로 적절한 부지였는지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고 거론했다.

그는 이어 “전주시복지재단, 전주시사회복지협의회, 전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입주해있는 건물(구 중앙동사무소)은 지난 2023년 3월 안전등급 최하인 ‘불량’을 판정받아 즉각 사용을 금지하고 보강 또는 개축이 필요한 상태로, 현재 20여명의 직원들은 목숨을 담보로 근무하고 있다”면서 “건물 신축을 위한 부지확보가 매우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의원은 “시민의 건강과 보건을 책임지는 전주보건소의 경우 일일평균 이용자수가 870여명에 이르고 있지만 청사가 협소, 시민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며 “이제는 신축이 필요한 시점인 만큼 적당한 부지확보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우범기 시장은 답변을 통해 “전주시복지재단 등 사회복지단체가 들어서 있는 구 중앙동사무소는 건물의 보수·보강 및 타 시설 이전 등 여러 대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답변했다.

우 시장은 이어 “전주시보건소는 협소한 면적으로 인해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며 “앞으로 적정 규모와 위치, 재원 대책을 포함한 ‘전주시보건소 신축 타당성 조사’를 실시해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