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윤
이성윤

전북지역 4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세월호참사 10주기 전주준비위원회'가 지난 20일 더불어민주당 전주을의 이성윤 후보에게 보낸 질의서와 관련해 이성윤 후보 측이 답했다.

'세월호참사 10주기 전주준비위원회'는 이 후보에게 "검경합동수사본부가 제 역할을 다했다면 세월호 특별법도, 특별조사위원회도, 분향소 천막도 필요 없었을 것"이라며 "당시 검경합동수사부는 축소 은폐 수사로 국민적 공분을 샀고 10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고 질의했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 측은 24일 '세월호 전주준비위' 공개 질의에 대한 이성윤 선거사무소 공개답변이라는 제목의 자료를 내고 "2014년 당시 세월호 수사는 두 갈래로 진행됐다. 한 축은 세월호의 침몰 원인 및 결과에 대한 의혹이었고, 또 다른 한 축은 세월호 구조 과정에 관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전자는 당시 이성윤 목포지청장(차장검사장급)이 지휘했다. 당시 이 지청장이 지휘하는 '검-해경합동수사본부'는 L 선장과 당직 항해사 및 조타수 등 38명을 기소하고 이 중 32명을 구속했다"고 답했다. 

이 후보 측은 또 '박근혜 7시간'이 수사대상에서 제외된 점에 대한 질의에는 "당시 B 광주지검장과 검찰총장에게, 미흡한 수사를 문제 삼고자 한다면 당시 수사를 지휘했던 윤석열 대통령에게 질의서를 보내면 될 일"이라고 답변했다.    

이 후보 측은 "세월호 전주준비위원회가 가장 주목하는 세월호 구조 과정에서 비롯된 각종 의혹은 광주지검장과 검찰총장이 지휘했으므로 이성윤 후보와는 직접적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총선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