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23일 2024년 청소년 참여기구(청소년참여위원회·청소년운영위원회) 위촉식 및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기본법에 의거해 청소년 관련 정책을 제안하고 발굴하는 청소년참여위원회와 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 및 각종 프로그램 자문·평가에 직접 참여하는 청소년운영위원회로 구성된다.

이날 발대식은 관내 청소년(만 9~24세)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통해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군을 대표한 24명의 청소년이 청소년 참여기구 위원으로 선발돼 청소년 참여기구 위원 소개 및 위촉장 전달, 청소년 참여기구의 역할 및 이해에 대한 교육, 청소년 참여기구 연간 활동 계획 수립 등으로 진행됐다.

참여기구에 위촉된 청소년 위원들은 향후 군 청소년 정책과 사업에 대해 의견을 제안하고 지역 청소년 행사, 캠페인과 토론회, 청소년 관련 연합워크숍 등에도 참여해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발대식에 참여한 참여 청소년은 “청소년 정책이 왜 필요한지, 청소년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어떤 마음가짐으로 활동해야 하는지 생각 해 볼 수 있는 동기 부여가 돼 좋았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청소년 참여기구가 부안군의 청소년을 대표하여 청소년들의 권익증진을 위한 다양한 목소리를 내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의 주도적인 참여 활동을 적극 지지하고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안=양병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