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사회단체 부실 수사 공방
이, 배함몰원인 선장 등 유죄로
해경 늦장 광주지검장 물어야

이성윤
이성윤

22대 총선에 출마한 이성윤 더불어민주당 전주을 후보가 세월호 참사 수사 결과를 두고 전북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부실 수사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전북 지역 4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세월호 참사 10주기 전주준비위원회’는 25일 전북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합동수사본부장이던 이 후보가 세월호 참사 수사 결과에 대해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후보직에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위원회는 “합동수사본부가 유병언 일가와 선사 비리 등에만 집중한 채, 해경과 해양수산부, 국정원 등 사건과 연관된 기관들을 수사 대상에서 제외한 건 명예롭지도, 책임을 다하지도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해경 명예훼손’으로 홍역을 치렀던 홍가혜씨, 민간잠수사 공우영씨를 기소한 것과 관련, “두 사건은 누가 봐도 정치 검찰의 전형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사고 원인 수사의 신뢰성도 함께 의심받기에 충분한 사안”이라고 못박았다.

이에 대해 이 후보 측은 이에 앞서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수사는 배 침몰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의혹, 세월호 인명 구조 과정에 관한 의혹으로 나뉜다”며 “전자는 제가 수사 지휘했고 후자는 광주지검장이 수사 지휘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지휘한 검경합동수사본부는 선장과 항해사, 조타수 등 38명을 기소하고 이 중 32명을 구속했다”며 “선장, 기관장, 1.2등 항해사는 미필적 고의가 인정돼 대부분 대법원에서 유죄를 확정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경의 늑장 대처, 인명구조를 위한 필수 조치 불이행 등은 당시 광주지검장에게 물어야 할 일”이고 “이른바 ‘박근혜 7시간’이 수사 대상에서 제외된 점이 궁금하다면 당시 수사를 지휘했던 윤석열 대통령에게 질의서를 보내면 될 일”이라고 반박했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