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원광대 의대교수 등
증원철회 사직서 제출 결의
"정부, 전공의 막다른 길로
몰아"··· 환자 "착잡한 심경"

25일 오전 한 대학병원에서 열린 '의료원 교수 총회'에서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25일 오전 한 대학병원에서 열린 '의료원 교수 총회'에서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추진에 반발해 의대 교수들까지 제자편에 서 대거 사직서 제출이 현실화 되면서 의료공백 사태에 따른 위기로 환자들과 시민들의 불안감만 증폭되고 있다.

25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과대에서 상당수의 교수가 정부의 2,000명 증원 백지화와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이번 결의에는 전북지역 전북대와 원광대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상대, 계명대, 고려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한양대 총 19개 의대가 참여했다.

이날 전북대 의대 및 병원 비상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비대위는 “정부가 타당한 근거 제시 없이 2,000명 정원과 현실을 고려치 않은 정책패키지를 발표, 전공의들과 학생들의 이탈을 조장했다. 그간 어려운 가운데 환자 곁을 지켜왔음에도 불구하고 의대교육 및 대학병원 진료현장 파행을 야기했다"면서 “정부는 의대 2,000명 증원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부는)불통의 모습으로 독단적, 강압적 위협을 일삼고 현장을 전혀 고려치 않은 2,000명 증원안을 대학별 정원 배정으로 기정사실화했다”면서 “이러한 행위는 전공의와 학생을 돌아올 수 없는 막다른 상황으로 내몰았고, 수많은 희생을 무시한 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가볍게 여기는 오만함이라고 생각된다”고 비판했다.

특히 “필수의료와 중증 환자를 위해 24시간 담당하고 있는 교수들도 이제는 지탱할 수 없는 한계에 도달했다”면서 "정부가 태도 변화를 보이지 않을 시 교수들의 사직과 점진적인 진료 축소는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전북대 의대 비대위는 의대 2천 명 증원 철회, 정부 협의체 구성과 더불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의대 증원 등 의료 정책 수립, 의료현장 및 교육현장 파행에 대한 사과와 정상화 등을 요구했다.

이날 전북대는 양오봉 총장의 집무실을 임시 이전하는 방향을 추진 중인데 의대 구성원들의 집단행동이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의대생 집단휴학과 교수진의 사직 의사 등에 대응키 위함이다.

이와 함께 원광대 의대 교수들도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 의견에 따라 이날부터 사직서 제출에 동참했다.

원광대 의대 교수는 총 160여 명으로, 이 중 임상교수는 136명이다.

원광대 비대위는 총 130여 명의 교수가 사직서를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직서는 교수들이 개별적으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원광대 의대 교수 102명이 참여한 설문조사에서 99명(97%)이 '전공의와 학생들에게 실질적 불이익이 가해진다면 교수들의 개별적 의사로 사직서 제출 등의 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답했다.

원광대 비대위 관계자는 “27일 오후 늦게 전체 총회가 열릴 예정”이라며 “그때 사직서 제출 현황이 파악될 것 같다. 현재로서는 몇 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는지 말하기 어렵다. 상황을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의료공백 사태를 맞게된 환자들과 시민들은 원만한 진료와 수술 일정 등 제때에 맞춘 치료가 불가피해질까 극도의 불안감과 초조함속에 발을 동동구리며 속만 태우고 있다.

전북대병원에 입원중인 환자 박모(여·43)씨는 수술이 시급하다는 전문의 판정을 받고서도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에 따른 전공의 집단 사직 여파로 갑자기 현재 수술 일정이 취소돼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박모씨는 “의대 교수들까지 집단 사직을 예고한 뉴스를 접한 상태에서 수술 전 모든 검사까지 다 받았는데 갑작스레 수술 일정이 취소됐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이같은 의료공백 사태로 병원측에서는 언제 수술이 가능할지 현재로썬 예정일도 잡지도 못한다고 얘기해 착잡한 심정이 앞선다. 이로인해 결국 피해는 환자들이 고스란히 받게 됐다”고 토로했다.

/정병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