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청각장애학생에 대한 맞춤형 교육 지원의 일환으로 내달 5일 청각장애학생 학부모 대상으로 자녀 이해 교육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전북에는 특수학교 10명, 특수학급 32명, 일반학급 67명 등 총 109명의 청각장애학생이 있다.

2007년 제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라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통합교육을 제공하면서 청각장애학생 10명 중 6명가량은 일반학교에 배치된 상황.

자치도교육청은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적 편의와 학습권 보장을 위해 전주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청각장애 거점센터로 운영, 다양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FM송수신기를 비롯한 개별 맞춤형 보조공학기기 지원사업, 청각장애 교육 편의를 위한 문자통역서비스 지원, 통합교육 지원을 위한 청각장애이해 교육, 교사 및 학부모 연수, 가족과 함께하는 수어교육 등이 대표적이다.

또 지난달 말에는 초등학교 예비 신입생이 학교에 신속히 적응하고, 부모·교사·장학사·거점센터 특수교사들은 한 자리에 모여 청각장애 학생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학교로 찾아가는 입학 적응 교육’이 처음으로 진행됐다.

자치도교육청은 지난 22일 청각장애학생 담임교원 및 관리자, 교육전문직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열어 청각장애 이해 및 수어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청각장애학생 교육 지원 방안을 안내한 가운데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행보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임대섭 유초등특수교육과장은 “자치도교육청이 ‘모두를 위한 특수교육’을 10대 핵심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별 특성과 교육적 요구에 맞는 지원을 더욱 촘촘히 하겠다”고 말했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