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 '행정지원관' 부활
자치행정국 업무 다소 축소
미래산업국-팀별명칭 바껴
부단체장 진급상향 신중입장

전북자치도의 조직개편안은 당초 대대적으로 단행하려던 것과는 달리 특별자치도 출범에 맞춘 기능조정 등 일부분만 손대질 전망이다.

다만 부군수 직급을 4급(서기관)에서 3급(부이사관)으로 상향하는 문제가 좀처럼 풀리지 않아 여러 안을 두고 고민 중이다.

행정안전부가 지자체의 기구 설치.운영 규제는 풀었지만 기준인건비를 묶어두면서, 자치단체가 3급 승진자만 무작정 늘리기엔 조직의 부담이 큰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번 전북자치도 조직개편안은 전북특별자치도뿐만 아니라 바이오, ICT, 방위산업 관련 조직을 확대해 민선 8기 전북도의 미래 비전을 뒷받침하는 데 역점을 둔 모습이다. 조직은 기존 14실국본부 66관과단269팀에서 14실국본부 66관과단270팀으로 1개팀(5급)이 추가 신설된다.

또 이번 조직 개편안에서 눈에 띄는 점은 총무.인사. 공무원채용 등을 담당하는 ‘행정지원관’이 부활하고,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설치된다. 자치행정국은 자치행정과 세정, 회계 등으로 업무가 다소 축소됐다. 인사의 공정성과 직원들의 인사쏠림을 막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특별자치도추진단에 교육업무를 이관시켜, 국제소통협력국에 있던 교육협력추진단이 추가됐다. 미래산업국 명칭과 팀별 명칭도 특별자치도에 맞춰 모두 바뀐다. 미래산업국은 미래첨단산업국으로, 변경하고 ‘이차전지탄소산업과’, ‘전환산업과’, ‘청정에너지산업과’ ‘바이오방위산업과’ ‘디지털대전환과’ 등으로 팀별 사무를 알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부단체장 인사는 인구 5만 이상, 10만 미만인 부안, 완주, 김제, 남원 등 4곳의 부군수 직급이 4급(서기관)에서 3급(부이사관)으로 상향된다.

이 때문에 공직사회가 인사 발탁을 기대하고 있으나 △현재 3급을 부단체장으로 전보해야 할지 △3급으로 승진과 동시에 부단체장을 내보낼지 △퇴직을 앞둔 인사를 승진시켜 보내야 하는 지 등을 놓고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타 지역의 경우 3급으로 승진 후 전보인사를 단행하고, 도 본청으로 전입할 시기에 4급으로 강등하는 방안도 유력시 검토중이어서, 전북도 역시 기준인건비 제한 등을 고려해 어떤 방향으로 인사를 단행할지 미지수다.

전북도의 현재 인사규정에 따라 부단체장 보임 기간은 1년~1년 6개월이다. 이 기간 3급에 대한 시군 전보인사가 단행될 경우, 도 본청 업무의 연속성에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전북자치도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안은 특별자치도 출범에 맞춘 것으로 전북의 방향을 크게 부각시키는데 주안점을 뒀다”며 “부단체장 승진문제는 시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신중하게 접근중”이라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