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단체, 도교육청 1일
6교시제한 적용시 장소
선택 한계-공식시간초과
사례 흔해 양지화해야

전북 교원단체들이 1일 6교시로 제한된 초등학교 최대 수업 차시를 현장체험학습에도 적용한다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입장에 대해 ‘탁상행정’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28일 전북교원단체총연합회에 따르면 자치도교육청은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해 초등학교는 6교시, 중학교는 7교시, 고등학교는 8교시로 1일 최대 수업 차시를 설정했으며 이는 현장체험학습에도 적용된다.

일부 초등학교에서 1일 6차시를 초과하는 현장체험학습을 학기당 수 차례 운영하는 일이 발생했는데, 과도한 시수 편성으로 학습결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위원회와 심의를 거쳐 조치했다는 것.

교원단체들은 자치도교육청의 편성 기준 적용 시 현장체험학습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편도로 1시간이 소요되는 거리는 식사 시간을 제외하면 약 3시간가량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데, 편도 2시간 거리는 실질적인 체험학습 시간이 단 1시간에 불과해 원리원칙대로 진행하면 장소 선택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 전북교총의 설명이다.

또 문서상으로는 6시간이지만, 실제로는 공식 시간을 초과해 활동·지도하는 사례가 흔한 만큼 이를 양지화해야한다는 교사들의 의견도 적지 않다.

전북교총은 “학생을 동반하는 모든 행사가 치러지는 시간이라면 실제 운영 시간을 수업 시수로 인정해야 한다”면서도 “다만 운영 파행이 우려되는 일부 학교에는 충분한 설명과 계도를 거쳐 학생들의 학습권이 지켜질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중·고교 교사들도 현장체험학습 시수 폐지를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교사노조가 3일간 도내 교원 1,700여 명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 중 82%가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시수 제한을 없애야 한다’고 응답했다.

중·고등학교 현장체험학습에 대해서는 각각 97.9%, 96.7%가 시수 제한을 없애야 한다고 응답했다.

일부 교사들은 ‘안전한 차량 이용과 이동 또한 교육의 일부인데 시수를 인정하지 않으니 교사들의 의욕이 떨어진다’, ‘실제 교사들은 밤늦게까지 아이들을 지도하므로 현장과 괴리가 있는 시수 제한은 시정해야 한다’고 적어내기도 했다.

자치도교육청은 이날 “현장체험학습 관련 제안과 현장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면서 “학교야영, 생존수영, 안전체험 등 당일 체험학습과 숙박형 체험학습의 경우 교육과정과 연계한 계획 수립에 의거해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남겼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