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중등학교의 연구능력을 북돋우면서 교육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연구시범학교제도가 체계적인 지도 및 관리부족으로
교사들의 승진용 평점따기 편법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초 중등학교의 연구능력을
북돋우면서 교육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연구시범학교제도가 체계적인 지도 및 관리부족으로 교사들의 승진용 평점따기 편법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제도는 초 중등학교가 식생활 개선, 교류체험학습 그리고 흡연예방교육 등 학습과정 개선 및 학습효과
향상을 위한 과제를 선택해 이를 연구하고 2년에 1회 정도 보고서를 제출하거나 실증수업을 실시하는 연구활동 학습방식이다.

 전북교육청은 올해 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도내 초등 62개교 중등66개교 등 모두 128개교를 연구시범학교로
지정 운영하면서 다양한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그 연구 활동이라는 게 배정된 예산을 소비하는 시간때우기 과정에 불과할 뿐이지 바람직한
성과물까지 기대하기란 언감생심이라는 것이다. 연구보고서를 남의 연구내용을 짜깁기해 작성 제출 하기도 한다니 자칫 학교발전을 위한 제도가 교육현장을
복마전으로 전락시키는 결과를 초래할까 우려되는 현실이다.

 그런데도 연구학교가 늘어만 가는 것은 체계적 지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일단 연구시범학교로
지정만 되면 연구과제에 따라 예산이 지원되고 또 실질적 내용이야 어떻든 연구보고서만 제출하면 그 학교 전체교사가 승진에 직접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는 평점까지 인정받게 되니 손짚고 헤엄치기 식 제도여서 지정신청이 쇄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같은 풍토는 단지 교사들의 의식을 왜곡시키는 결과만
초래할 뿐 아니라 학교의 전체분위기를 근본적으로 좀먹는 것이어서 감독기관인 교육청의 성실한 지도 감독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같은 작태는 결국 교육현장의 순수성을 왜곡하고 결과우선주의를 부채질 할 것이어서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한다. 다른
곳도 아닌 교육의 현장에서 적당주의 및 편법이 발호하고 또 이것이 통한다면 학생들의 눈에 비쳐지는 학교란 과연 무엇이겠는가. 이같은 연구시범학교
제도는 교사나 학생들에게 도움은 커녕 오히려 폐악적 요소로 작용할 뿐이다. 문교당국은 제도의 보완이 필요하다면 하루빨리 보완하고 유명무실한 제도라면
과감히 폐지함으로써 교육현장의 순수성이라도 회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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