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년 사이에 전북지역 주택 공급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등 주택건설경기가 크게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주택 건설경기 침체는 참여정부의 수요억제 중심 억제 정책이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만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미분양 물량 급증으로까지이어져 지방 부동산 활성화 대책 마련의 시급함을 반증하고 있다.

2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지난해 도내 주택 인허가 실적은 1만1천842가구로 전년도(1만6천332가구)에 비해 27.4%가줄었다.

특히 이 같은 도내 주택 인허가 실적은 참여정부의 수요억제 정책이 본격화되기 이전인2005년 2만1천752가구에 비해서는무려 45%가 급감한 것이다.

서울과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지역은 지난해 30만2천551가구가 공급돼전년도 17만2천58가구에비해 무려 75%가 급증한 데 비해 지방에서는 대전 등 일부 지역만 증가했을 뿐이다.

이는 참여정부가 부동산 활성화를 위해 강력히 추진한 수요억제 중심의 부동산정책이 지방의 경기 침체를 불러왔기때문이다.

이처럼 주택공급이 지난해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격히 증가한 것은 주택 공급업체들이 부동산 경기 침체로 수요가몰린 지역에 아파트를 공급하는 안정화 방안을 택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난 2005년을 전후해 전북에서도 아파트 청약경쟁률이 10대 1에 육박하는 등 거품이 많았지만 정부 규제가 본격화되면서수요자들이 관망세로 돌아서고 미분양 물량이 급증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심각한 문제는 향후 주택 건설 활성화 기미가 보이지 않는 다는 데 있다.

한신정평가(주)가 최근 발표한 ‘부동산시장 동향 및 전망’ 에 따르면 도내 주택사업 시장성은1.0으로 서울(27.91)과 제주(21.24), 인천(10.51) 등에 비해 턱없이 낮은 것으로 예측됐다.

이 같은 분석 결과는 전국 평균(1.0)을 넘어서는 높은 주택보급률(1.16)과 급증하고 있는 미분양 아파트 물량 및 인구 감소 등이 반영된 것이다.

전주 A부동산 관계자는 “신용평가업체들이 향후 수도권 중심의 사업물량을확보한 건설업체에 대해 상대적으로 지방주택 물량이 큰 업체보다 우호적인 평가를 할 가능성이 크다”며 “앞으로도건설업체들이 지방의 주택 공급을 줄여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공공분양 확대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 m6199@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