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및 부동산 시장 변화를 예고한 제18대 국회의원 선거가 마무리됨에 따라 주택업계 및 실수요자들의 기대와 우려가 교차되고 있다.

10일 도내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건설사들과 부동산 컨설팅 업체들은 총선 후 각종 규제완화와 거래활성화를 위한 가시적인 정책이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있다.

현재 도내를 비롯한 지방 공공택지는 전용면적 85㎡이하는 5년, 85㎡초과는 3년간 전매가 금지되고 있지만 총선 이후 이 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5천여 가구에 육박하는 미분양 아파트를 해소하기 위해 취·등록세와 종부세 등 각종 부동산 과세도 완화해 성화를 유도할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전주와 군산 등 도내 대부분 지역이 아파트 과잉공급에 따른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어 가시적인 효과는 크지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또 부동산 정책이 일률적인 규제완화 형태로 추진될 경우 지역별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있다.

수도권의 재건축·재개발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경우 상대적으로 도내 부동산 매물의 투자가치는 하락할 가능성이 크기때문이다.

아울러 건설시장도 총선 이후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 정책과 각종 개발사업의 본격 진행 등으로 실적 상승이 예상되지만연초부터 불어 닥친 원자재 값 상승이 최대 변수다.

전주 A부동산 관계자는 “정책이 부동산 시세에 미치는 영향은 단기적으로 70∼80%에 이를 정도로 비중이 크긴 하지만 총선 이후 당장에 지방부동산 시장의 변화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며 “일률적인 규제완화는 가격 양극화를 부추길 수 있는만큼 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한 정책 입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m6199@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