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태원지방부(부안)
부안군이 지난달 발표한 노인복지시설 운영자에 대한 선정 과정에 대한 논란이 그치지 않고 있다.

부안읍 봉덕리에 위치한 노인복지시설은 침실과 프로그램실, 물리치료실, 식당으로 구성된 요양시설과 주야간보호실, 단기보호실, 동작훈련실 등으로 구성된 재가노인지원센터로 이루어져 있다.

부안군에 주소를 둔 노인으로 장기요양 1~2등급과 3등급 중 불가피한 사유로 등급판정위원회에서 시설 급여 대상자로 판정한 노인들이 입소하는 부안군 노인복지시설은 이러한 첨단 시설로 인해 관내 대상 노인들의 관심을 벌써부터 끌고 있었다.

당연히, 그 시설의 건설과 운영 절차 등에 대해서도 일찌감치 관심을 끌었었다.

논란의 초점은 여러 공보 법인을 제치고 수탁자로 선정된 서울 소재 모 법인이 노인복지와 관련한 시설을 재 위탁한다는 여론으로 인한 여론으로, 부안군 노인복지시설의 운영에 차질이 예산된다는 군민들 사이의 소문에 따른 것이다.

이에따라 군민들은 부안군에 선정에 따른 배점 등 모든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하고 있으나 부안군은 한 달이 지난 현재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어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이하부정관(李下不整冠), ‘오얏나무 밑에서 갓 끈 고쳐매지마라’고 했다.

어얏(자두)나무 밑에서 갓을 고쳐쓰면 도둑으로 오해받을 수 있으니갓을 고쳐 쓰지마라는 뜻으로, 남에게 의심받을 일은 하지마라는 교훈을 내포하고 있다.

개인도 그러할진대 하물며 군민의 편의를 위해 존재하는 부안군은 당연히 군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행정을 펼쳐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의심의 눈초리에 대해서는, 명명백백한 답을 보여주면 된다.

그래야 의심을 풀 수 있다.

노인복지시설 수탁자에 대한 선정 결과가 의심스럽다면 행위의 당사자인 부안군은 선정 결과를 군민에게 공개하면 그만이다.

하지만 부안군은 지금까지 그 결과를 감춤으로서 의혹을 자초하고 있다.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처사이다.

노인복지시설은 치매와 중풍 등 노인성 질환을 앓고 있는 군민, 그것도 노인들을 상대로 하는 복지의 일환으로 지어졌다.

부안군민으로서 적게든, 크게든, 부안군의 현재를 만들어 놓은 노인들에 대한 일종의 작으마한 예우의 일환으로 지어진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부안군은 설계와 시공, 위탁의 절차에 이르기까지 철저하게 군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

노인복지 시설의 주인인, 군민들을 배제한 행위는 결코 환영받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선정과정에 있어 절차적 하자가 있었다면 이를 군민에게 알리고 다시 하면 된다.

‘사실’을 전제로 할 때 말이다.

또한 반대로, 선정절차가 투명했으며 민주적이면서도 정당했다면 이와 관련한 모든 궁금증을 군민들에게 공표해야 한다.

부안군 행정에 대한 군민들의 신뢰를 얻을 절호의 기회를 부안군은 놓치지 말아야 한다.

/부안=강태원기자 kit@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