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태원지방부(부안)
지난해 9월 부안군은 신청사이전과 함께 고품격 행정서비스 제공을 다짐했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친절로 청사를 찾는 민원인에게 더 큰 만족과 감동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부안군은 지난해 9월 1일 예술회관에서 직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는 군민에게 행복을 줍니다’라는 주제로 월례회의를 열고 한층 업그레이드된 친절로 민원인에게 고감도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공무원 윤리헌장이 낭독되고, 홍보대사를 위촉하는 등 대대적인 행사도 함께했다.

새 청사에 입주하는 기쁨과 함께 한 이날 부안군 월례회의의 내용에 거는 군민들의 기대는 남달랐다.

김호수 군수도 훈시를 통해 “신청사 이전이 새로운 마음을 갖고 새로운 다짐을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한층 업그레이드된 친절로 청사를 찾아오는 민원인이 더 큰 만족과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신청사 이전과 함께 부안군 산하 일부 실ㆍ과의 명칭도 새롭게 바뀌고 주민생활지원부서가 새로 구성되었는가 하면 실과소의 부서 명칭들이 변경되는 등 주민생활 실정에 맞는 부서로 조직이 개편됐다.

특히 종합민원실은 군민에게 고품질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공무원 개개인의 작은 변화가 군정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다는 각오와 함께 해서 이 후의 부서 운영이 기대됐었다.

민원실 친절교육과 스마일 운동이 벌어졌고, 스마일 마크가 부착된 미소거울을 보며 공무원들이 수시로 자기 이미지를 관리하기도 했다.

“나의 5분간의 미소가 부안의 미래를 바꾼다”는 다짐이 계속되면서 부안군의 친절 행정은 계속되는 듯 했다.

종합민원실은 민원과 지적, 부동산, 건축, 새주소 담당 등 직접 민원과 관련된 부서로 이뤄진 부안군 행정의 관문이다.

민원부서는 우선 지난 2008년 6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여권사무 대행과, 군민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문제를 해결하는 현대판 신문고인 ‘군수 직소 민원의 날 운영’과 현장 이동 민원실 등을 담당하고 있어 민원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지적사무는 토지에 대한 등기, 평가, 과세, 토지거래, 토지이용계획 등을 기초하며 국토에 관한 통계와 도시, 건설, 농림, 행정 등의 수행에 필요한 기초자료 및 정보를 제공해주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이다.

특히 조상땅 찾아주기는 군민들로부터 커다란 반향을 일으킨 사업이다.

이와 함께 부동산 분야는 개별공시지가를 결정하고 공시함으로써 지가의 객관성과 공신력을 높이는 한편 군민의 재산권 보호를 최대 역점으로 두고 있는 사업 분야이다.

국세(양도세, 상속세, 증여세)와 지방세(재산세, 취득세, 등록세) 등 각종부담금의 부과기준으로 쓰이는 공시지가 판정은 군민생활과 직결된 문제를 다룬다.

새주소 담당부서는 2012년부터 국제 표준화된 주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새주소(도로명주소)를 부여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총괄하며, 21세기 물류·정보화 시대에 맞는 도로방식에 의한 주소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와 함께 취급하는 토지이용계획확인서 발급 업무는 는 토지이용에 대한 도시계획의 결정사항 및 도시계획 구역내 행위의 허가제한 등을 나타내고 토지의 이용 및 건축물의 용도, 건폐율, 용적률 등의 제한사항을 알 수 있도록 공시하여 군민의 재산권 행사에 기여하고 있다.

이밖에 건축 또한 군민의 거주와 관련된 각종 민원과 허가 행위에 따른 이론적 행정을 펼쳐오고 있다.

이렇게 민원실은 군민의 실생활과 가장 밀접한 군청의 얼굴이며 행정의 꽃이다.

그런데 최근 부안군의 민원실이 어두워지고 있다.

불과 1년 전 ‘친절 민원’을 다짐했던 군민과의 맹세는 이미 실종되고, 다시금 고압적 행정이 부활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군민들의 안타까움을 부르고 있다.

민원인이 민원실을 찾아도 친절한 안내는 실종되고, 무엇이 바쁜지 자기 자신들의 업무처리에 열을 올릴 뿐 민원은 뒷전이다.

청사가 완공된지 1년 동안 그만큼 친절마인드도 정비례해서 낮아진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되고 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 대민서비스다.

행정의 존재 이유가 바로 군민의 평안이다.

군민의 입장에서 보면 월급쟁이로서의 공무원은 필요치 않다는 얘기다.

부안군의 관문인 민원실과 민원부서 담당 공무원들의 재차 ‘친절 행정’ 다짐이 절실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